본문 바로가기
여행

[전라남도] 월출산 등산코스 총정리ㅣ등산코스 추천ㅣ등산 전 필독ㅣ주차장 확인

by 백솔_ 2024. 4. 26.
반응형

안녕하세요 !

일단 월출산의 간략한 특징과 등산코스를 먼저 정리해도록 할텐데요!

'월출산'은 1988년 20번째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으며,

천황봉을 중심으로 북쪽과 동쪽은 큰 바위들이 능선위에 굵직하게 자리잡고 있어

웅장한 경관을 만들고 있으며, 남쪽과 서쪽은 크고 작은 바위들이 탑을 이룬 것 같은

형상을 하고 있어 아름다운 장관을 보실 수 있는 곳입니다.

월출산은 6개의 등산코스로 구성되어 있으니

산행의 난이도, 출.도착지에 따라 잘 맞는 코스로 정하시면 됩니다!

코스별로 출발지와 주소, 주차장도 정리해두었으니

월출산 가시는 길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

그럼 오늘도 안전하고 즐거운 산행 되시길 바라면서

월출산의 간략한 특징과 등산코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라남도의 또 다른 대표 산인 '무등산'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무등산 등산코스 확인하기▼

[전라남도] 무등산 등산코스 총정리ㅣ등산코스 추천ㅣ등산 전 필독ㅣ주차장 확인

안녕하세요 !오늘은 전라남도의 대표적인 산인 무등산과 월출산 등산코스를 가지고 돌아왔습니다.일단 무등산의 간략한 특징과 등산코스를 먼저 정리해도록 할텐데요!무등산은 '비할 데 없이

ㅣ월출산ㅣ

출처=월출산 국립공원

'월출산'은 전라남도 영암군, 강진군에 위치하고 있는 산으로 높이 810.7m의 국립공원입니다.

호남정맥의 거대한 암류가 남해바다와 부딪치면서 솟아 오른 화강암이 오랜 세월을 지나

지금같은 월출산이 만들어지게 되었습니다.

월출산은 다른 산에 비해 비교적 작은 편이지만 다양한 동, 식물들이 있고 국보를 비롯해

수준 높은 문화유산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월출산의 정상은 천황복이며 신라 때부터 하늘에 제사를 지낸 곳으로 알려져있기도 합니다.

월출산에는 움직이는 바위라는 뜻의 '동석'이 2개가 있었는데,

중국 사람이 이 바위들을 산 아래로 떨어뜨리자 그 가운데 하나가 스스로 올라왔다는

전설같은 이야기가 있습니다. 그 바위가 바로 영암인데 이 동석 때문에

큰 인물이 많이 난다고 해 고을 이름도 영암이라고 지었다고 합니다.

월출산에 대해 알아보니 재밌는 이야기들이 많아

한번쯤은 꼭 방문해봐야 할 것 같지 않나요?

그럼 이제부터 월출산의 등산 코스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ㅣ월출산 등산코스ㅣ

▶구름다리 코스

월출산의 명물이라고 불리는 '구름다리'를 보실 수 있는 코스로 3km, 2시간 소요되는 코스입니다.

천황사에서 구름다리까지 40분 정도 소요되며 오르막이 계속되는 꽤나 경사가 있는

구간이 있으며, 구름다리에서 바람폭포삼거리로 하산하는 구간도 경사가 급하며

좁고 철 계단이 많으니 주의하셔야 하는 구간입니다.

거리가 길지는 않으나 중간 중간 안전에 유의하셔야 하는 구간들이 있어

초심자분들은 동행자와 함께 산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출발지 주소 인근 주차장
월출산국립공원탐방안내소 전남 영암군 영암읍 천황사로 280-43 천황1,2 주차장

출처=월출산 국립공원

▶종주코스 (바람폭포 경유)

월출산 종주코스입니다. 이 코스는 구간 자체가 길고 경사가 급한 구간들이 많아

숙련자분들에게 적합한 코스입니다.

월출산에서 가장 긴 코스이며, 오르막 내리막이 반복되어 체력 분배에

많은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그만큼 경관은 정말 아름다운 코스이기도 합니다.

다만, 초심자분들은 다른 코스로 가시거나 꼭 동행자와 함께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출발지 주소 인근 주차장
천황지구 전남 영암군 영암읍 천황사로 280-43  천황1,2 주차장
전남 영암군 영암읍 천황사로 280-16
도갑지구 전남 영암군 군서면 도갑사로 306  도갑1,2주차장
전남 영암군 군서면 도갑사로 261

▶경포대지구-천황지구

월출산에서 가장 아름다운 계곡이라 불리는 금릉경포대를 보실 수 있는 코스로

5.9km, 3시간 10분정도 소요되는 코스입니다.

월출산에서는 비교적 쉬운 코스 중 한곳이며, 월출산의 다양한 바위를 구경할 수 있습니다.

특히 육형제바위는 정말 웅장하니 꼭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천황봉에서 천황사입구로 하산하는 구간은 바위와 급경사지대로 이루어져 있으니

하산시에 안전을 위해 주의를 기울이셔야 하는 구간이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출발지 주소 인근 주차장
경포대지구 전남 강진군 성전면 백운로 148-4 경포대주차장
전남 강진군 성전면 백운로 146-1
천황지구 전남 영암군 영암읍 천황사로 280-43 천황1,2 주차장

▶천황지구 순환코스

월출산을 찾는 분들에게 가장 사랑받는 코스로 구름다리와 사자봉을 거쳐

천황봉에 이르게 되어 광활한 영암평야와 월출산의 경관을 느낄 수 있는 코스입니다.

거리는 6.7km이고 4시간 정도 소요되는 코스이고, 천황봉에서 천황사, 바람폭포로 가는 길이

바위와 철계단으로 되어 있는 급경사지이므로 주의가 필요한 구간입니다.

거리가 길진 않으나 경사가 심한 곳이 군데군데 있기 때문에

초심자분들은 다른 코스 또는 동행자와 함께 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출발지 주소 인근 주차장
천황지구 전남 영암군 영암읍 천황사로 280-43 천황1,2주차장
전남 영암군 영암읍 천황사로 280-16

[충청남도] 계룡산 등산코스 총정리ㅣ등산코스 추천ㅣ등산 전 필독ㅣ주차장 정보

안녕하세요!오늘은 충청남도를 대표하는 '계룡산'을 소개하고 등산코스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계룡산 코스의 대부분은 편도코스와 왕복코스가 있는데 최종 목적지가 출발지와다른 경우가

▶도갑지구-경포대지구

도갑사에서 시작해 억새밭, 구정봉, 바람재를 지나 경포대로 하산하는 코스로

6.9km, 3시간 40분 정도 소요되는 코스입니다.

월출산에서 세 번째로 높은 봉우리인 구정봉을 보실 수 있고, 호박돌처럼

둥글둘글하게 생긴 바위들이 균형을 잡으며 늘어서 있는 풍경을 보실 수 있습니다.

도갑사에서 바람재까지 가는 구간에서 급경사와 완만한 경사가 반복되어 나오기 때문에

체력을 잘 살피며, 체력 분배를 하셔야하는 코스입니다.

출발지 주소 인근 주차장
도갑지구 전남 영암군 군서면 도갑사로 306 도갑1,2주차장
전남 영암군 군서면 도갑사로 261
전남 강진군 성전면 백운로 146-1

▶산성대-광암터삼거리

조선시대 때 월출산 천황봉을 오르던 코스입니다.

산성대주차장에서 출발해 산성대를 거쳐 광암터사거리에 이르게 되는 코스로

거리 3.3km, 소요시간은 2시간 예상됩니다.

이 코스에서는 영암평야, 고인돌 바위, 광암터, 산성대 터 등 옛날 산성의

흔적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출발지 주소 인근 주차장
산성대지구 전남 영암군 영암읍 남풍리 189-22 산성대주차장(군소유)
전남 영암군 영암읍 남풍리 193-5

[충청북도] 월악산 등산코스 총정리ㅣ등산코스 추천ㅣ등산 전 필독ㅣ주차장 정보

안녕하세요.오늘은 충청북도를 대표하는 산 중에서 '월악산'에 대해서 알아보고등산 코스를 총 정리! 해보도록 하겠습니다.월악산은 20여개가 넘는 등산 코스가 있기 때문에자신의 체력에 잘 맞

backsolwebsite.com

[경상북도] 소백산 등산코스 추천ㅣ코스 총정리ㅣ등산 전 필독ㅣ주차장 확인

안녕하세요 !오늘은 경상북도의 대표적인 산인 소백산과 주왕산 등산코스를 가지고 왔습니다.일단 소백산의 특징과 등산코스를 먼저 정리해보도록 할텐데요!소백산은 우리나라 산악형 국립공

[경상남도] 가야산 등산코스 추천ㅣ코스 총정리ㅣ등산인 필독ㅣ깔끔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경상남도의 대표적인 산인 가야산과 지리산 등산코스를 참고하실 수 있게 깔끔하게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야산은 다른 산들에 비해서 코스가 많은 편은 아니라 등산